본문 바로가기
60 Day Meditation Challenge

60일 명상 Day 9.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알게 된 것- 진정한 목표

by Raina97 2021. 6. 26.
728x90
SMALL



June 22nd, 2021
10:59 pm - 12:00 am
이번엔 처음으로 알람이 울리기를 기다리지 않았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다보니 한시간이 훌쩍 지나있었다.


일단 가장 먼저 제대로 알고 싶었던 것은 내가 그림을 그리는 진정한 동기였다.
그림은 100% 자발적으로 시작한 것이었지만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니 부담과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시 나의 동기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었다.
혹시 가짜 목표이거나 타인의 목표이면 어쩌나 싶어서 찬찬히 그림이 좋은 이유에 대해 생각해봤다.

그림이 좋은 이유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예술이 형태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그림이 나를 가장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
-남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고 혼자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작업할 수 있다는 것
-작품 묘사에 강점이 되는 나의 집요하고 꼼꼼한 성격.
-내가 쏟은 모든 노력이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는 것.
-결과물을 보고 얻는 뿌듯함

“무엇보다 작가로서 성공한 나의 삶을 상상해보면 정말 행복할 것 같다.”


여기까지 결론이 이르자 나의 길이 맞다는 확신이 들었다. 그렇다면 지금 그림을 그리며 받는 스트레스는 발전을 위한 건강한 자극이거나 뭔가 수정되어야함을 알려주는 사인일 것이다.
그림을 그릴 때 받는 가장 큰 스트레스의 요인은 제대로된 결과를 내야한다는 부담감이었다.
배우고 연습하는 단계부터 이렇게 까지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는 것 같다. 결과를 내는데 집착하기보다 좀 더 과정을 즐겨봐야겠다. 과정을 즐기다보면 어느새 목표와 결과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지금 이 길에선 모든 것이 순조롭다. 나 자신만 방해하거나 제한하지 않으면 될 것 같다.


이외에도 기분이 언짢거나 불편했던 상황 등이 떠오르며, 그 감정의 근본원인(root cause)이 나올때까지 계속 파고들었다.

나를 탐색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