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도 여러 개 운영하고 있고 글 쓰는 일이 업이 되어가다 보니 무작정 쓰기만 하는 것에는 한계를 느껴 글쓰기 책을 참고하기 시작했습니다.
보고 나서 확실히 도움이 되었던 글쓰기 책 10권을 추천합니다.
1. 돈되는 글쓰기 - 송숙희
제가 가장 먼저 구입한 글쓰기 책으로 많은 도움을 받은 책입니다.
저희가 보통 글을 잘 쓰려고 하는 건 결국은 돈을 벌기 위해서 잖아요?
잘 읽히는 글쓰기의 기본 구조와 연습할 수 있는 자료와 활용하는 방법 등도 알려주어 실용적이고 유익합니다.
책을 읽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혼자서 글을 연습하며 책에서 말한 내용도 체화시킬 수 있도록 가이드해줍니다.
2.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 송숙희
글 잘쓰는 방법 이야기할 땐 빠지지 않고 나오는 OREO 공식을 자세하고 친절하게 소개하는 책입니다.
위에 돈이 되는 글쓰기에서도 짧게 소개되지만 OREO 공식을 이용한 하버드 글쓰기 비법을 좀 더 자세히 파고들기 원하신다면 추천! 드립니다.
3. 읽기와 쓰기를 다 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베껴쓰기 - 송숙희
이 책도 위에 소개한 두 책과 같은 저자가 쓴 책입니다.
돈되는 글쓰기 책을 읽고 너무 감명을 받아서 이 작가의 팬이 됐습니다..ㅎㅎ
베껴쓰기 일명 '필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식으로 베껴쓰기를 해나가야 하는지 방법론적인 측면도 충족을 시켜주는 역시 좋은 책입니다.
이 베껴쓰기 내용도 돈되는 글쓰기에서 맛보기 식으로 살짝 언급이 되는데요 역시 OREO 공식처럼 좀 더 구체적으로 베껴쓰기에 대한 정보와 더욱 효과적으로 베껴쓰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4.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
이 책은 베스트셀러 저자의 영업비밀이 담겨있는 책으로 머리 안에 담긴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다양한 보고서 뿐만아니라 칼럼니스트, 작가를 꿈꾸는 분들께도 기초적인 부분부터 계획을 잡을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해 줍니다.
글쓰기에 필요한 추천도서 목록도 있고 글을 쓰는데 초석을 잡아주는 책이라 추천합니다.
5. 나는 말하듯이 쓴다 - 강원국
대통령의 글쓰기의 저자의 또다른 글쓰기 책입니다.
이 책을 보고 제 머리가 글쓰기를 위한 두뇌로 최적화가 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대통령의 연설문을 담당하는 사람이었으니 이분의 글쓰기 능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겠죠.
글쓰기에 대한 유용한 팁들이 정말 많아서 필기를 하고 곱씹으며 보느라 꽤 오랜 시간에 걸쳐 본 책입니다.
비즈니스 글쓰기에도 유용한 내용들이 많고 심지어 말하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임정섭의 글쓰기 훈련소 - 임정섭
이 책은 특히 비즈니스 글쓰기에 특화된 책입니다.
기안문, 기획서, 보고서등 업무문서가 요구하는 요소를 명확하게 집어냅니다.
하지만 글쓰기의 기본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고, 글쓰기 연습과 기술, 후반부에는 글쓰기 법칙까지 공개합니다.
이 글쓰기 법칙 부분에서는 기자정신도 엿볼 수 있습니다.
7.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 - 나탈리 골드버그
제가 읽은 대부분의 글쓰기 책들은 한국인 저자의 책들인데 이 책은 외국인 저자의 책입니다.
글쓰기에 관한 추천서적으로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손꼽히는 책인데요 글쓰기의 바이블이라고도 불립니다.
자신의 내면에 이미 존재하는 글쓰기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책으로 다른 책들과는 달리 방법론적인 이야기보다는 좋은 글을 창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때로는 방법론적인 기술들을 많이 알아도 본질이 채워지지 않으면 글이 나오기 힘들다는 것을 느낍니다.
글쓰기에 대한 책이지만 더 많은 것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글쓰기에 대한 본질과 글을 쓰기 위한 마음을 내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라 추천합니다.
8. 글쓰기가 두려운 그대에게 - 고수유
이 책은 글쓰기를 막 시작하려는 초보자 분들께 매우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글을 쓰기 시작하고, 어떻게 연습을 해나가야 할지 등 막막한 분들에게 친절하고 실용적인 가이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휘력 향상을 위한 방법, 시집을 읽는 것이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이유, 글쓰기 연습의 세 가지 축 등 기초적인 내용을 전하고 있지만 꽤나 실질적이고 유용한 팁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9.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이 책은 문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20년이 넘도록 단행본 교정, 교열 작업을 해온 저자가 어색한 문장을 훨씬 보기 좋고 우리말답게 바꾸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글을 쓰기 실력을 높이는 데 있어서 또 중요한 부분이 교정, 첨삭을 받아보는 것인데 이 책을 통해 혼자서도 문장을 교정해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 이 점이 정말 좋습니다. 책을 보다 보면 좋은 문장을 만드는 시각을 얻게 되어 차후 글을 쓰는 데 있어서 유용한 도구를 하나 얻게 된 느낌입니다.
10. 글쓰기 만보 - 안정효
이 책 역시 문장을 교정하고 문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소설가이자 번역가로 40년 글쓰기 인생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창작기술을 전해줍니다.
교정도 여러 사람에게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되듯, 문장력에 관한 책도 다양한 저자의 책을 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과제들을 통해 스스로 글을 쓰며 글쓰기 원칙과 요령을 습득할 수 있게 해 주고, 모범적 글쓰기 지침 또한 제시해 줍니다.
서양의 글쓰기 지침서들, 뛰어난 작가들의 문체와 기법등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직접 보고 도움을 받았던 글쓰기 책 TOP 10을 소개해봤고요,
광고나 원고료등은 일절 받지 않고 제 돈 제 산 제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해당 책들의 쿠팡 구매링크만 찾아 넣은 것으로 이 링크로 구매하실 경우 쿠팡파트너스를 통한 소정의 수수료 수익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