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는 물보다 보리차?
장염으로 설사를 하게 될 경우 탈수증상이 올 수 있어 수분섭취가 중요한데요 이때, 그냥 맹물을 먹으면 오히려 안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전해질이 다량 빠져나간 상태인데 여기에 물만 더해지면 전해질 불균형이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전해질과 수분보충, 해열작용에는 물대신 보리차가 아주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데요
또한 보리차 자체가 장운동을 촉진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 장염에 걸렸을 때는 보리차를 차갑게 먹지 말고 미지근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의 다양한 효능
보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중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심근경색, 고혈압등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또한 장내 좋은 박테리아를 증식시키는 것을 도와 장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리에 든 비타민 C와 E,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리차로 이온음료 만들기
보리차 1L에 소금 1/2 티스푼 + 설탕 2 티스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맛도 달달한 보리차 맛이라 마시기에도 좋고 빠져나간 전해질도 빠르게 채워줍니다.
장염에 걸리면 장을 쉬게 해 주는 것이 급선무라 첫 하루는 이렇게 보리차로 이온음료를 만든 것만 마시며 금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금식 후 음식을 먹기 시작할 땐, 삶은 감자와 죽 혹은 누룽지 끓인 것, 바나나 등을 드시면 좋습니다.
죽이나 누룽지와 같은 자극 없고 소화가 쉬운 음식 위주로 먹기 시작하는 것이 좋고요
감자의 녹말성분은 위궤양 예방에 도움을 주고 아르기닌, 아트로피 성분은 위 쓰림 현상을 완화시켜 주어 장염으로 구토등을 한 이후에 놀란 위장을 달래기 좋은 음식입니다.
감자의 풍부한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또한 장운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나 설사 증상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또한 펙틴 성분이 풍부하여 마찬가지로 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익지 않은 바나나가 설사에 좋고 익은 바나나는 변비에 좋다고 하니 주의하셔서 장염에는 익지 않은 바나나를 드시기 바랍니다.
보리차와 장에 좋은 음식들 바로 구매하기
보리차
감자
죽
누룽지
바나나
*광고는 아니며 해당 링크로 구매시 쿠팡 파트너스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