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벽증은 영어로 의미에 따라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표현으로는 결벽증을 "neat freak" 이라고 합니다. "clean freak" 도 같은 표현입니다.
먼저 Cambridge 사전에서의 정의는 이렇습니다.
물건들, 특히 그들의 집이 매우 깔끔하고 깨끗하기를 좋아하고 청소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
<예문>
He is a neat freak who makes his own bed in hotel rooms.
"I'm a bit of a neat freak," she says, "but I can live with a mess for a while".
아래는 Urban Dictionary 에서의 정의입니다.
(Urban Dictionary 에는 사용자들이 정의를 올리고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표현이 대표로 나옵니다. 그래서 슬랭과 같은 표현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의미를 파악하기 용이한 곳입니다.)
집이 영구적으로 깨끗한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neat freakd은 삶의 모든 요소를 깔끔하게 정돈하는 것을 좋아한다. 강박장애를 가진 neat freak들과는 다르게 반복적이고 강박적으로 청소하진 않지만 질서가 흐트러졌을 때 화가날 수 있다. 질서는 곧 통제 그리고 안전이기 때문이다.
아래는 두번째로 많은 지지를 받은 정의 입니다.
청소에 관한 한 사실강 강박증(강박장애)가 있는 사람
처음 표현에서는 병적인 강박증과는 구분하는 것 같지만 두번째에서는 사실상 청소에 관해서는 강박증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의를 올리고 투표를 하는 식이라 이렇게 대중적인 표현의 차이도 엿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표현으로는 "germaphobe" 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neat freak" 과는 조금 다른의미의 결벽증입니다.
Cambridge 에서의 정의입니다.
병균(=질병을 일으키는 작은 유기체)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강해서 정상적이거나 합리적이지 않은 사람
<예문>
He is a germaphobe who must be handed a perfumed wipe after every handshake.
Urban Dictionary 에서의 정의입니다.
청결에 집착하고 박테리아를 물리치는 사람. 이 사람들은 팔꿈치로 수도꼭지를 틀고 한 시간 단위로 손을 소독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neat freak" 은 깨끗하게 정리정돈 하는 느낌에 더 가깝다면,
"germaphobe" 는 세균에 대한 공포증으로써 위생적인 것에 초점이 맞춰진 표현입니다.
예문으로 비교해보면
He is always washing his hands. - He is a germaphonbe.
He is always organizing everything. - He is a neat freak.
이렇게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결벽증의 병적인 표현으로는 위에서 언급되었던 "OCD" 라고 할 수 있습니다.
OCD는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의 약자입니다.
Obessive: (비정상적일 정도로 어떤 것에) 사로잡혀있는 강박적인
Compulsive: (행동이) 강박적인, 조절이 힘든
Disorder: 장애
로 강박증, 편집증의 병적인 표현이며 사실 결벽증이 이 안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ambridge 에서는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의 약자라고만 정의하고 있네요.
<예문>
OCD is an anxiety disorder involving obsesstions or compulsive rituals or both.
강박장애는 집착이나 강박관념 혹은 둘다를 포함하는 불안장애이다.
Urban Dictionary 입니다.
가벼운 병이거나 심각한 병일 수 있는 장애이다. 그 장애는 다음을 포함한다 :강박적인 생각, 집중력문제 기타 등등
이상 결벽증의 의미에 따른 두 가지 표현과 병적인 표현까지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요.
댓글